2024. 4. 13. 08:44ㆍ도서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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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에서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조직원을 대할 때 어떤 자세와 어떤 마음으로 대해야 하는 지에 대한 지침서 같은 내용이라고생각한다. 저자는 #(주)한독의 대표로써 그 이 전에 한 조직의 조직원이자 리더로서 어떤 마음가짐으로 조직원을 대하고, 조직원을 선발하고, 그 조직원 중에서 차세대 리더를 선발하고 육성하는 일들을 해오면서 느끼는 여러가지를 글로써 정리하고, 이러한 사항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자 하는 마음에서 책을 저술하고 #조직의 지속성장을 고민하는 독자들에게 "아하"라는 나름대로의 #인사이트를 얻게 되면 좋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말한 #경영, #인사관리등의 분야의 대가인 사람들의 글을 읽고 강연을 들을면서 자신이 느낀 깨달음의 순간을 기록하고, 자신이 느낀 그 깨달음의 내용을 같이 느끼고자 소개하면서, 자신이 현장에서 실무를 하면서 경험한 노하우를 함께 해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사람을 대할 때 어떤 마인드와 태도로 대해야 하는 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크게 4가지 챕터로 되어 있다.
1. 리더, 사람을 말하다
2. 사람을 얻는 리더십
3.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성장
4. 일하고 싶은 조직을 만드는 길
전체적으로 리더와 조직에서의 사람을 보는 관점에 대해 리더가 되면 어떤 관점으로 조직원을 대하고 관리해야 하는 지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리더가 어떻게 해야 조직원들의 마음을 얻고 조직의 성장과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는 조직이 좋은 조직이며. 리더와 조직원이 단순히 리더만을 따르는 것이 아닌 조직의 일원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책애 나온 내용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현재 몸담고 있는 조직에서 타 부서의 조직원이 느끼는 내용이 바로 나와서 이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리더가 되고도 왜 피드백을 주지 못할까?이유를 대략 세 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첫째. 그 업무에 대해 직원보다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둘째. 오로지 윗 분에게만 관심이 있고, 팀원은 일만 주고받는 거래관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셋째. 팀원의 일이 내 일이 아니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 세 요인 중 2개 이상에 해당된다면 최악이다. 리더가 바로바로 피드백을 주면 직원들이 딴 짓을 못 한다. 그 것을 우아하게 표현한 말이 "업무 몰입"이다."
팀원이 위의 3요인 중 2요인 이상을 리더에게 느꼈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아쉽게도 이 직원은 퇴사를 선택하였다. 이러한 점에 대해 리더에게 이야기하였지만. 리더는 개선이나 전향적인 생각으로 팀원을 대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방식으로 팀원을 대했다. 자신의 일을 대신하여 많은 일을 처리했음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복상이나 피드백 없이 자신의 일이 아니다라는 생각으로 일관하며 직원을 떠나보내게 되었다. 이는 얼마나 조직의 지속적 발전과 성장에 손해를 끼치는 것인지 그 리더는 생각이나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인사가 만사라고 하였다.그 말은 결국 사람이 모든 것을 해 냄으로 인해 사람을 어떻게 대하고 관리하고 육성함에 따라 세상이, 조직이, 사회가 조금 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필수적 존재라는 것을 강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현업에서 경험하고 실행하고 느껴온 사람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느끼며, 나부터도 어떠한 자세로 사람을 대하며, 업무를 해야 하는 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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