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19. 11:15ㆍ도서리뷰
http://www.yes24.com/Product/Goods/59513059
이 책은 회계와 마케팅을 연관시켜 인간의 심리, 관리회계, 가격정책, 손익계산,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M&A와 효울경영분석, 손자병법을 대입시켜 퀴즈형식으로 각 사례별로 적용시켜 왜 회계에 대한 지식을 키워야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지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각 사례별로 마케팅을 펼칠 때, 단순히 목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조직과 조직원에 대한 심리적 분석을 통하여 조직과 조직원이 모두 잘 될 수 있도록 효울적인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조직도 사람들이 모여 이루어진 것인 만큼 사람에 대한 고민과 배려가 선행되어야 잘 될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의미에서 에필로그에서 저자는 직원들이 일하기 쉽도록, 회사 전체의 활력과 기세를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숫자를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그를 위해서 종래의 경리적 시점에서만 회사의 숫자를 파악하는 태도를 멈춰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더 넓은 시야로, 더욱 유연하게, 더욱 현장에 가까운 시선으로 회사의 숫자를 생각해 보고 싶어 퀴즈형식으로 표현하고, 행동경제학에서 시작하여 손자병법으로 끝나는 구성을 택하고, 이를 통하여 회사를 더 건강하게 만드는 회계를 만드는 목표로 삼고자 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책에 나온 각 사례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고민하고, 이에 대해 어떻게 실무에 적용시켜 성과를 낼 수 있을 지 조직원들과 함께 토의하고 진행시켜 볼 만한 사례가 있다고 생각된다.
마케팅 측면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케이스들이 책에 많이 있어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도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리뷰]7일 공부법(스즈키 히데아키 /안혜은 /전효진 감수 | 21세기북스) (0) | 2022.05.20 |
---|---|
[도서리뷰]직장인의 경제적 자유는 ETF가 답이다(이종호/한국경제신문) (0) | 2022.05.19 |
[도서리뷰]그래서 어디를 살까요(김학렬, 서울휘(배용환), 정지영(아임해피) | 다산북스 ) (0) | 2022.05.19 |
[도서리뷰]생각 버리기 연습(코이케 류노스케, 유윤한 | 21세기북스) (0) | 2022.05.19 |
[도서리뷰]완벽한 서비스는 어떻게 탄생되는가 (리 코커렐 | 갈매나무) (0) | 2022.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