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24. 17:15ㆍ도서리뷰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415780
평균은 여러 사물의 질이나 양 따위를 통일적으로 고르게 한 것이라고 한다.
우리 인류에게 근대이후로 들어오면서 발전이 급격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이는 우리를 평균화라는 하나의 범주로 효율성과 합리성을 일방적으로 부여하여 몰개성적인 사회가 되도록 하게 만들었다.
이 책은 크게
제1부 평균의 시대
제1장 평균의 탄생
수학으로 인간을 분석하다 / 평균적 인간 / 우월층과 저능층 / 평균주의 사회
제2장 표준화된 세상
테일러의 표준화 시스템 / 관리자의 탄생 / 공장식 학교교육 / 영재와 구제 불능아 / 유형과 등급의 세계
제3장 평균주의 뒤엎기
에르고딕 스위치 / 개개인의 과학 / ‘정상적 발달’의 함정 / 진정한 재능을 찾아서
제2부 교육 혁명을 위한 개개인성의 원칙
제4장 인간의 재능은 다차원적이다
들쭉날쭉의 원칙 / IQ라는 허상 / 구글의 인재 채용법 / 진흙 속 진주 찾기
제5장 본질주의 사고 깨부수기
맥락의 원칙 / 상황 맥락별 기질 / 천성이란 없다 / 재능과 맥락의 조화 / 진정한 이해와 존중
제6장 이정표 없는 길을 걷는다는 것
경로의 원칙 / 빠를수록 더 똑똑하다는 거짓말 / 발달의 그물망 / 스스로 길을 개척하라
제3부 평균 없는 세상
제7장 개개인성의 원칙으로 성장하는 기업
코스트코-직원 충성도의 비밀 / 조호-거대 기업을 넘어선 비결 / 모닝스타-관리자 없는 공장 / 테일러주의에서 상생 자본주의로
제8장 교육을 바꿔라
승자 없는 평균의 게임 / 학위 시스템 혁신 / 성적 시스템 혁신 / 자율 결정형 교육 / 새 시대의 교육 모델
제9장 평균주의를 넘어
평등한 기회와 평등한 맞춤 / 꿈 되찾기
저자는 1부에서는 산업사회에 맞춰 나온 이론이 사회에서도, 교육현장에서도 발전이라는 이미지로 사람들의 업무나 성적등을 표준화하거나, 규격화하여 획일적 인간을 만드는 것으로 평균의 의미를 범주화하였다고 하였다.
2부에서는 사람들에 대해 일차원적으로만 분석하여 모든 것에 대해서 적용하려고 하면 안된다는 사실을 말하고 1, 들쭉날쭉의 원칙 2.맥락의 원칙 3. 경로의 원칙의 종합적 분석으로 하여 사람 하나하나의 개개인성을 확인하여 이에 대하여 획일적 적용이 아니라 개인별로 적용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3부에서는 개개인성을 존중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지금 받고 있는 교육시스템에 대해 처음부터 전체적인 단계를 새로 설계하여 개개인성을 더욱 더 발전시키고 다양성을 키워주어 사람들에게 공정한 기회 보장과 평등한 맞춤형 단계 만들기를 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제 우리는 평균주의가 바탕이 된 획일화된 시스템을 우리 사회에 적용하여 몰개성적 사회를 유지하지 말게 하고, 창의성과 다양성을 필요로 하는 4차 혁명 세대에 맞는 개개인성의 발전을 위한 시스템으로 변혁하고, 의식을 자발적으로 발전시켜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도서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리뷰]MONEY 2.0(사토 가쓰아키 /송태욱 역 /21세기북스 ) (0) | 2022.05.25 |
---|---|
[도서리뷰]독서의 힘(독서의 힘 편집출판위원회 /김인지 역 | 더블북 ) (0) | 2022.05.24 |
[도서리뷰]미래 연표(가와이 마사시 /최미숙 역 |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0) | 2022.05.24 |
[도서리뷰]실리콘밸리의 폐기경영(조영덕/플랜비디자인) (0) | 2022.05.24 |
[도서리뷰]투자지능(이지윤, 하상원/너와숲) (0) | 2022.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