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리뷰]돈도불이(강상삼, 생각나눔)

2022. 5. 10. 13:38도서리뷰

반응형
SMALL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8239040

 

돈도불이 - YES24

“돈을 버는 것은 도를 닦는 일이다.”“도인에게는 돈이 따른다.”돈은 덕이 높은 사람, 선한 사람, 악한 사람을 가리지 않으며, 학벌 좋고 머리 좋은 사람을 가리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과연

www.yes24.com

 

"도를 구하든 부를 구하든 중요한 것은 먼저 '뜻'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92페이지)

 

"목표의식과 집중력이 결합될 때 어떤 것이든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다.자기 삶의 중심이 되는 숭고하고 원대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그러한 사람은 자잘한 걱정이나 두려움, 나약함과 게으름에 사로잡히지 않는다. 목표를 향한 부단한 정진은 확신으로 이어지고, 집증력을 길러주고 강인한 인격을 만들어 자신이 진정 바라는 결과를 얻게 해준다."(96-97페이지)

 

"세상에서 가치를 만들어 내려면 남들과 다르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 창의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양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항상 많은 분야에 관한 관심과 호기심을 갖는 게 중요하다."(117페이지)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포기하지 않고 체념하지 않고 꾸준히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부를 일구고 지키는 것도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제대로 된 방향을 설정하고 나서 우보만리의 자세로 뚜벅뚜벅 걸어나가다 보면 어느새 훌쩍 커져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143페이지)

 

"작은 성공을 해봐야 큰 성공을 할 수 있다. 당장 큰 돈을 벌겠다고 무모하게 덤비는 것은 부의 마인드가 아니다. 부의 고수들이 한결같이 하는 말은 "부자가 되려면 적은 돈을 중요하게 생각할 줄 알아야 한다."이다.(159-160페이지)

 

"어쩌다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한 분야의 대가가 되는 것도, 부를 일구는 것도 우연히 되는 경우는 없다. 실력과 내공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운동선수든 예술가든 톱스타의 대열에 오른 사람들의 공통점은 오랜 기간 무명의 시기를 거쳤다는 사실이다. 운명을 바꾸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끊임없는 정진에 있다.(176페이지)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말한 대로 된다. 항상 밝은 면, 좋은 면을 보고 그 것을 말하고, 생각하고 있으면 좋은 면이 나타난다. 그 것이 부의 의식이다. 궁한 마음을 버리고 부의 의식을 가져야 한다. 궁한 마음이란 빈곤한 마음, 결핍의 의식이다. 자신에게는 한 없이 너그러우면서 다른 사람들에겐 아주 인색해진다. 일상이 무질서하며 상대에게 바라기만 하고 이지적이며 인내심이 부족해 쉽게 포기한다(207페이지)

 

"돈이란 우리가 가진 부에 대한 신념체계가 에너지화한 것이다. 돈 그 자체는 선악이 없다. 돈을 대하는 사람에게 선악이 있다. 돈을 대할 때는 저항과 증오의 마음도, 집착의 마음도 버려야 한다.에너지의 흐름으로 이해하고 바라보과야 한다. 돈을 주고 받을 때는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담아야 한다. 그 것이 부의 의식이다"(213페이지)

 

"결국, 먼저 베풀 수 있는 뱌려가 성공과 부를 만든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베풂을 받은 사람은 그 사실을 현재 의식은 일을지 모르지만, 잠재의식이 기억한다. 그래서, 언젠가는 받은 것의 몇 배를 갚게 되는 것이다."(251페이지)

 

"천명을 찾기 위해 너무 고심할 필요가 없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자연스럽게 인연으로 이어지는 일들이 천명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 억지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마주하게 되고 오래도록 실행할 수 있는 길이 천명이 된다. 또한,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는 일도 자신의 천명이이다. 하늘이 자신에게 준 사명이므로 어떤 장애와 난관이 있어도 극복해 내고야 만다.(282페이지)

저자는 평생 돈을 탐구하면서 돈에 대한 연구로 돈과 도가 다르지 않다라는 것을 깨닫고 동서고금의 명저와 성경, 불경 등의 종교서에 있는 문헌, 심리학에서 돈과 도가 다르지 않다고 실증하면서 결국은 자기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고 나눔과 베풂을 실천하는 것이 우리가 이 땅에 온 사명이라고 하였다. 위의 글들은 책을 읽으면서 내가 새겨놓고 들어야 하고 반드시 실천해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해서 적어놓았다. 진정한 자유로움을 아직 느껴보지 못하였지만, 지금부터라도 나를 위해, 가족을 위해, 내 주위의 사람들을 위해 나눔과 베풂을 실천하는 내가 되어야 하겠다.

 

반응형
LIST